질병정보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알려드립니다.

뇌성마비

작성일22-08-11 16:01 조회3,530회 댓글0건

본문

뇌성마비가 무엇인가요?

뇌성마비란 말 그대로 뇌에 손상이 생겨 몸을 움직이기 힘들거나, 심한 경우에는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산전, 출산 과정, 출산 후에 발생된 뇌손상으로 운동장애, 정신지체, 경련발작, 언어장애가 나타나며 출생아의 0.2%에서 발병합니다.

뇌성마비에 의한 신체 마비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양팔과 양다리가 모두 마비되었다면 휠체어에 의존해서 생활해야 하고, 한쪽 다리만 마비되었다면 목발이나 교정기에 의존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언어와 관련된 뇌 부위가 손상을 받았다면 언어소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조속한 시일 내에 소아과 의사에게 보입니다.

의사로부터 별다른 이상이 있다는 말은 듣지 않았지만 아이가 좀 늦되는 것처럼 느껴진다.
잘 웃고 엄마와 잘 노는데도 왠지 팔, 다리가 처져 있거나 혹은 뻣뻣해 보인다.
백일이 됐는데도 엄마와 눈을 맞추지 못하거나 목을 가누지 못한다.
18개월, 두 돌, 세 돌이 지나도록 나이에 적합한 언어를 제대로 구사하지 못한다.


뇌성마비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뇌성 마비에는 크게 강직형, 아데도이드형, 운동실조형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강직형 뇌성마비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보기에 뻣뻣해 보입니다. 뇌성마비 가운데 가장 흔합니다.

아데도이드형 뇌성마비
아이가 자신의 근육을 통제하지 못해 팔, 다리가 떨리고 갑작스럽게 움직입니다.

운동실조형 뇌성마비
몸의 균형을 잡거나 조화로운 운동을 하는 데 문제를 보이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 뇌성마비를 의심하나요?

6~7개월이 되었는데도 스스로 앉지 못하는 경우
10~14개월이 되었는데도 걷지 못하는 경우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뇌성 마비에 걸렸는지 한 번에 알려주는 검사는 없습니다. 아이들의 발육과 발달 상황을 지켜보며 점검해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의 경우 뇌 손상은 한 순간에 일어나고 말기 때문에 시간이 흐른다고 해서 상태가 더 나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다리에만 마비가 왔다면 다리만 문제가 있는 것이지 점점 자라면서 팔에 마비가 오거나 말을 하는 데 장애를 겪게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마비가 온 부위의 상태는 점점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치료 및 홈케어

물리 치료와 작업 치료
자라면서 마비가 온 팔이나 다리가 점점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물리 치료, 작업 치료 등을 받게 합니다. 또 컴퓨터나 휠체어 등을 이용해 다른 친구들과 대화도 하고 여기저기 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아이의 성장을 위해 좋습니다.

뇌성마비 아동 키우기
뇌성마비 아이들은 일상적인 일을 하는 데 있어 다른 아이들보다 조금 불편할 뿐입니다. 뇌성마비에 걸린 아이를 대할 때에는 조금만 더 참을성을 가지십시오. 아이들이 쉽게 움직이지 못할 때, 말하고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십시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