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알려드립니다.

백신정보

작성일22-08-11 15:52 조회1,918회 댓글0건

본문

우리 아기 백신 교차접종
아이가 만 1세가 되기도 전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의 종류는 결핵, B형간염,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 뇌수막염, 폐구균, 로타바이러스 위장염, 홍역, 볼거리, 풍진, 수두, A형 간염, 일본뇌염, 등을 포함하여 15가지가 넘고 횟수로 따지면 총 20번이 넘습니다.


엄마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교차접종
매번 접종 시기 맞춰서 백신을 접종하는 것도 쉽지 않으며 또한 같은 질환 예방백신이라 해도 제조사에 따라 백신의 종류가 여러가지 있는 경우 어떤 제품으로 맞추어야 되는지 혼란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백신을 선택할 때 소아과 전문의와 상의하거나 주치의의 추천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교차접종은 무엇인가?
교차접종이란 여러 차례 추가 접종이 필요한 백신의 경우 접종 중간에 다른 제조사의 제품으로 바꾸어서 접종하는 것을 교차 접종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예방접종 일정 중간에 이전에 맞던 백신과 다른 제조사의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이전에 맞던 백신으로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 교차접종 했을 경우 이전에 맞던 백신으로 맞은 경우와 비교하여 면역원성이나 효능에 차이가 없다고 증명된 경우에 한하여 교차접종이 가능합니다.





교차접종이 가능한 백신
* B형간염(Hep B) 백신,
* A형 간염(Hep A) 백신,
*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백신,
* IPV(소아마비) 백신
*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백신의 경우 4차와 5차 추가 접종 시에만 가능합니다.
* DTaP- IPV 혼합 콤보백신
 
그렇지만, 교차접종 여부는 반드시 소아과 전문의와 상의한 후 교차접종이 허가된 경우에만 결정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